1. 모바일 게임의 성장세 계속
"올해 세계 모바일 게임 매출 6% 성장한 830억 달러 전망"
PC·콘솔은 정체…시뮬레이션·MOBA 게임 점유율 돋보여
'모노폴리 고', '로얄매치' 같은 히트작의 성공과 '붕괴: 스타레일', '라스트 워: 서바이벌'과 같은 중국 게임의 지속적인 글로벌 확장에 힘입어 전년 대비 6% 성장세를 보였다.
올해 상반기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는 시뮬레이션 장르와 MOBA(대규모 전투 아레나) 게임의 성장세가 뚜렷했다.
출처 :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4951767
"올해 세계 모바일 게임 매출 6% 성장한 830억 달러 전망"
PC·콘솔은 정체…시뮬레이션·MOBA 게임 점유율 돋보여 올해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액이 작년 대비 6% 늘어나 830억 달러(약 109조원)에 이를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글로벌 앱 마켓 분석업체
n.news.naver.com
2. 최근 스팀에서 유행하는 게임들의 공통점은? '멀티플레이'
게임업계는 최근 멀티플레이어 게임 장르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로 고품질의 그래픽이나 높은 게임성을 가진 게임의 대량 출시도 있지만, 게임 외적인 요소인 사회적 연결도 시장 성장에 아주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정해진 패턴대로 행동하는 NPC를 상대해야 하는 싱글플레이어 게임과는 다르게 멀티플레이어 게임은 무궁무진한 상황이 연출되기에 게임의 수명이 길다. 그 단적인 예로,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또 다른 대표 장르 MMORPG인 블리자드(Blizzard)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는 2004년 첫 출시 이후 지금까지 20년 넘게 여전히 수많은 플레이어가 동시 접속하여 게임을 즐기고 있다.
게임 개발사들은 콘솔이나 PC 기종별로 파편화된 서버를 한 곳으로 통합하는 크로스플랫폼 서비스를 계속해서 강화 중이며, 이 역시 소셜 커넥션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더불어, 다양한 게임을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는 ‘엑스박스 게임 패스(Xbox Game Pass)’나 클라우드 게이밍 등 구독형 서비스의 출시로 게이머들은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에 노출되고 있다.
한국 차트 10위 중 6개의 게임이, 글로벌 차트에선 4개의 게임이 멀티 플레이 게임
Counter-Strike 2, DRAGON BALL: Sparking! ZERO, PUBG, DOTA 2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출처 : https://www.kocca.kr/global/2024_5+6/sub02_01.html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1멀티플레이어 게임의 유행 협동과 경쟁, 두 마리 토끼를 잡은 멀티플레이어 게임...인기 비결은? 온라인으로 다수의 게이머가 경쟁하거나 협동 임무를 수행하는 멀티플레이어 장르가 전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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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생성형 AI를 활용한 인공지능 NPC 무한확장
"진짜 사람 같은 녀석이 왔다 게임체인저 된 생성형AI"
생성형 AI 기술이 게임 산업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로 떠오르며 '지능형 게임'의 등장하고 있다. 방대한 세계관을 가진 게임에 사는 '페르소나(하나의 인격체)'가 등장하는 시발점이 될 수 있다는 평가다.
기존의 게임의 경우, 제작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비되지만 미리 쓰인 선택지를 고르고 거기에 맞는 결과를 보는 방식으로 완벽히 플레이어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플레이어의 자유도를 극대화한 '오픈월드' 방식 게임에 AI NPC를 접목하고, 실제 영화를 방불케 하는 화려한 그래픽을 구현하면 이전과 차원이 다른 몰입도를 자랑하는 가상현실(VR) 게임이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인간의 도파민을 기존과 비교할 수 없게 자극하는 게임이 나올 수 있다는 의미다.
AI NPC가 구현된 게임이야말로 숏폼 영상, 스포츠 콘텐츠 등과의 '시간 점유' 싸움에서 경쟁우위를 점할 '킬러 콘텐츠'
넷이즈, 크래프톤, NC 는 이미 AI NPC를 활용하여 게임을 출시 및 지속적으로 개발 중.
텐센트, 엔비디아는 AI 게임 엔진을 개발하여 이를 활용할 예정.
출처 : https://www.mk.co.kr/news/it/11133697
진짜 사람 같은 녀석이 왔다 게임체인저 된 생성형AI - 매일경제
게임 업계 판 흔든다 …'인공지능 NPC'의 무한 확장크래프톤 신작 '스모킹건'챗GPT 기술 활용해 개발게임속 NPC와 상호 작용실제 사람과 대화하는 듯생성형AI 게임 파죽지세엔비디아·MS도 뛰어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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