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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헌터 와일즈 리뷰 정리

ginfo1125 2025. 3. 21. 12:45

 

최근 [몬스터헌터 와일즈]에 대한 플레이 및 리뷰 영상이 유튜브에 많이 올라오기도 하고 출시 사흘 만에 판매량 800만장을 넘기며 엄청난 흥행을 하고 있다고 해서 영상들을 좀 찾아봤다가 유튜버 '중년게이머 김실장'님의 너무 좋은 분석 영상이 있어 정리해본다. 

 

처음 몬헌이 나온 20년 전과 지금 현재 게임 시장과 유저들의 성향을 비교했을 때 변화의 핵심적인 부분은

1. 유저의 변화

게임 플레이 스타일의 변화 : 유저층이 폭넓어졌지만 플레이 타임에 대한 가치가 높아짐. 

(게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으므로 짧은 시간에 재미를 느껴야 함. 대체재가 많음)

2. 멀티플레이어에 대한 스트레스

사람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아짐. 개인화 심해짐. 사람들과의 플레이타임이 겹칠 가능성이 낮아져 과거에 비해 멀티플레이 활발하기 어려움.

3. 액션 게임에 대한 눈높이 매우 높아짐.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어떻게 개선해나가야 하는가?

기존 몬헌은 매우 난이도가 높은 게임으로 뉴비들이 진입하기에 진입장벽이 높은 게임이었다. 

하지만 기존 코어 유저들 유지만 있어서는 안된다. 신규 유저의 지속적인 유입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뉴비들을 위해 기본적인 골격이 없어진다면? 코어 유저들의 반발 & 이탈 BUT 신규유저의 유입이 더 크다면 그렇게 전체적인 파이가 커지는 것.

하지만 둘 다 잃는다면? 최악의 상황이다. 

 

그래서 몬헌은 시리즈를 거듭할수록 편의성을 개선해왔고 이번 몬스터헌터 와일즈에서는... 

 

[1. 유저의 변화] 에 대한 개선점

가치가 높아진 플레이타임을을 가장 재미있는 영역에 쓸 수 있도록 시간 낭비가 될 수 있는 컨텐츠들을 개선

- 채비(수렵을 위한 과정) 부분 축소하여 시간 투자 대비 즐거움 유지

- 이동시간(플레이타임) 축소 : 탈 것 추가, 오픈월드, 맵에 채집 위치 확인 가능 등

 

[2. 멀티플레이에 대한 스트레스] 에 대한 개선점

AI헌터 존재 ('몬스터헌터 라이즈'에선 해금 컨텐츠였지만 와일즈에서는 기본 시스템으로 편입)

=> 솔로 플레잉 가능. 접근성 높임. 개개인마다 멀티플레이 수준을 조정할 수 있음

 

[3. 액션 플레이에 대한 높아진 눈높이] 에 대한 개선점 

- 무기 운용 난이도 하향조정하여 전투 쾌감은 높임. 액션에 대한 피드백이 과거에 비해 크게 다가오면서 재미가 커짐.

- 생태계가 리얼하게 느껴지도록 하는 그래픽, 몬스터의 행동, 오픈월드 방식, 시간의 흐름 등을 통해 몰입 심화시킴.

=> 몬헌만의 리얼리티를 살리되 업그레이드 시킴. 일관된 방향성 유지가 중요

(특히 몬스터들과 생태계의 리얼리티 수준이 아주 높다, 살아숨쉬는 듯한 생태계가 느껴짐)

 

출처: 유튜버 '지존조세'

 

시리즈 최고 흥행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은 신규 유저가 많이 유입되었다는 의미이다. 리뷰 영상들을 봐도 '초심자'들의 리뷰 영상들이 많다. 오래된 게임이자 난이도가 높은 게임으로 유명한 몬스터 헌터가 이번 시리즈에서 신규 유저의 유입이 많았다는 것은 위 3가지 개선점과 같이 현 게임 시장과 유저들의 변화를 잘 예측하고 그에 맞게 잘 개선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번 몬헌 와일즈의 핵심은 "편의성"과 "난이도 하향조정"이었고 이 부분이 아주 긍정적인 업데이트였다는 평가가 많다. (물론 요구 사양이 너무 높아 제대로 작동이 되지 않는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지만...)

IP를 확장하면서 기존유저를 유지하고 신규유저를 유입하는 과정에서,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어떤 것을 유지하고 어떤 것을 개선시켰는가에 대한 접근을 이러한 일본 게임사들의 모범사례를 통해 참고할 가치가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dzflopCggE

 

https://www.etoday.co.kr/news/view/2450747

 

다시 헌터가 될 시간…편의성 높이고 난이도 낮춰 흥행 성공한 ‘몬스터 헌터 와일즈’ [딥인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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