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열한 한국 게임 업계, 지금 필요한 건 ‘CRM 마케팅’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요약]
1. 매년 수많은 신규 게임들로 인해 고객의 선택지는 다양해지고 기대치는 높아짐
2. 모바일게임 다운로드한 유저의 75%가 첫 주 안에 이탈. 대규모 업데이트나 퍼포먼스 마케팅으론 이탈유저 붙잡기 힘듦
3. AI를 통해 고객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필수적 ( 실시간 분석과 맞춤형 혜택, 메시지 등)
4. 장기적인 유저와의 관계, 개인화된 경험이 중요
5. 유저의 재참여율 상승, LTV 증대, 커뮤니티 활성화
- CRM 마케팅이란?
Customer Relation Management Marketing 고객 관꼐 경영 마케팅, 신규 고객뿐만 아니라 기존 고객을 통해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 만족 증대. CRM 마케팅의 핵심은 브랜드 로열티를 확보하여 고객과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
서드파티 쿠키가 아닌 퍼스트파티 쿠키에 기반한 데이터, 즉 고객과의 직접적 관계를 통해 수집한 정보에 기반함.
(구글, 애플 등의 데이터 제한 정책으로 서드파티 쿠키 제한 발생)
- 목적
고객의 구매 이력, 선호도, 관심사, 구매 주기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확보하여 맞춤형 판촉 전략 상향 판매 전략 수립하여 수익 증대.
이후 더 나은 서비스 제공에 주력하여 장기적이고 견고한 관계 형성
*퍼포먼스 마케팅 - 단기적 관점, 특정 기간 내 정해진 예산으로 얼마나 많은 구매전환을 이루는지 성과지표에 집중
CRM 마케팅 - 장기적 관점, LTV 극대화하고 브랜드 로열티 높이는 전략 수립에 집중
- 성과지표
재구매주기, 체류 시간, 이탈율, 만족도 체크 등
- 예시
1. 개인화된 푸시 알림 : 관심사나 최근 활동에 맞춰 푸시 알림, 상품 담아두고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 리마인드 or 할인 혜택 제공
2. 이탈 방지 리텐션 캠페인 : 일정 기간 동안 앱 사용하지 않은 고객에게 푸시 알림, 할인 쿠폰 제공 등으로 재방문 유도
3. 생일 및 기념일 축하 메시지와 혜택 서비스 :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 제공, 충성도 강화
- 효과
고객 이탈 방지 (데이터베이스 분석하여 잠재적 문제, 불만 미리 파악하여 해결)
고객 충성도 향상
매출 증대 (구매 확률 높은 고객 대상으로 집중적 마케팅 캠페인 실시)
브랜드 이미지 강화
마케팅 전략 개선 및 최적화
고객 참여도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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