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User Acquisition Marketing : 사용자 획득을 위한 마케팅
Performance Marketing : 성과를 중시하는 마케팅
광고를 집행하며 앱/웹을 통해 유입된 사람들이 어떤 루트를 통해 광고를 클릭했는지, 어떤 키워드로 들어왔는지, 구매까지 진행되었는지, 이탈률을 얼마나 되는지 데이터를 확보하여 그를 기반으로 분석, 개선하고 차후의 마케팅 플랜까지 기획.
목표 : 사람들의 행동 전환 ( 앱 다운로드, 구매, 회원가입 등)
분류 : 신규 유저 획득을 위한 앱 설치 마케팅 / 이탈 유저를 돌아오게 하는 리타켓팅 마케팅
마케터의 업무
- 광고 소재 기획 및 제작
- UA매체 ( 앱 '전환' 최적화가 가능한 paid 매체 - 페이스북, 구글애즈, DSP 등) 운영하여 앱 설치 유도
- 유저 유입 단가 최적화
- 유저의 이탈 지점 발견, 원인 분석, 개선안 제안
유저의 앱 내 여정과 매출을 파악하여 매출이나 ROAS 목표 캠페인을 진행해 매출 상승에 기여
유저별로 ARPU, ARPPU를 계산해 핵심 매출 유저를 파악하고 최상의 소재/매체/전략으로 구매 가능성이 큰 유저를 '낮은 단가'로 획득 필요.
용어 정리
- 비용 지표
1. CPC (Cost Per Click) : 클릭당 비용. 노출과 상관없이 실제로 사용자가 '클릭' 했을 때 발생.
주로 검색광고, 배너광고에 많이 사용되고 클릭당 비용이 명확하고 성과 측정이 쉽다.
2. CPM (Cost Per Mile) : 노출당 비용.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야 할 때 유용
ex) 1,000회 광고 노출시키는데 사용된 비용. 광고가 소비자에게 1,000회 노출될 때마다 비용 지불
3. CPA (Cost Per Action) : 행위에 대한 비용. 소비자가 광고를 보고 특정 행동(앱 다운로드 등)을 했을 때만 비용이 듦.
행위를 해야만 비용이 지불되므로 효과적.
4.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 고객 획득 비용. 소개, 할인, 광고비용 등 고객유치에 필요한 모든 비용. 비용/고객 수
5. CPE (Cost Per Engagement) : 상호작용당 비용. 비용/상호작용 (좋아요, 공유, 댓글 등)
6. CPI (Cost Per Install) : 설치당 비용
7. CTR (Click Through Rate) : 광고 클릭률 . 광고가 노출된 횟수 대비 클릭률.
광고의 성과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 수익 지표
1. ROAS (Return On Ad Spend) : 광고비 대비 매출액.
2. ROI (Return Of Investment) : 투자 수익률.
- 비율 지표
1. CTR ( Click Through Rate) : 노출 대비 클릭률. 클릭 수/노출 수*100
2. CVR ( ConVersion Rate) : 다음 행동으로 전환되는 비율. (정보탐색-회원가입 or 회원가입-결제)
다음 행위 발생 수/이전 행위 발생 수 *100
- 기타
1. CTA (Call To Action) : 행동 유도 버튼 또는 배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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