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터디

웨비나 '일본 시장의 이해 : SNS 편' 정리

ginfo1125 2024. 12. 20. 15:38

 

<aix 주최 웨비나를 듣고 기록해본 것들 정리함>

 

 

 

  • 일본의 X 활용 마케팅 : 일본 내 X 이용 비율은 다른 SNS 채널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편 (18%)

- 트위터 왜 인기?

익명성 (부담없이 자신의 생각 표현), 하이쿠 문화(5-7-7 음절로 재치있게 표현)

>> 제한된 글자 수 내에서 자신의 생각을 재미있게 표현, 좋아하는 컨텐츠를 소비하며 다양한 이벤트 및 활동에 참여

매출 상위 10위 게임이 모두 트위터 활용, 사전등록때부터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팔로워 및 인지도 확대

 

- 기능

공지 (업데이트 및 주요 소식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응)

컨셉화 또는 캐릭터화된 운영자 (사용자들에게 친근학 다가는것이 중요, 이용자들과의 상호작용)

사용자의 참여 유도하는 컨텐츠 기획 및 활동

 

- 어떤 내용이 되어야 할까?

소셜리스닝 분석( 실제 사용자가 sns에서 언급하는 앱의 주요 포인트)

사용자들이 평가하는 or 기대하는 점 파악

이용자에게 비전 제시하여 기대감 조성

 

- 예시 

리워드형 이벤트(팔로우-추첨)

복수의 나노-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섭외하여 특정시간대에 특정키워드 활용하여 트렌드 진입

 

  • 이외 마케팅

- 라인

일본의 인구 분포에 거의 비례, 실시간 정보 전달, 1대1 커뮤니케이션, 지속적인 관계 구축(차단하지 않는 한)

프로필, 메시지 발송(리치 메시지, 카드 타입 메시지), 채팅, 쿠폰, 샵 카드, 플랫폼 연계 광고

 

- 인플루언서 활용

직접 의뢰, 플랫폼 이용, 소속회사 컨택, 광고대행사 이용

버튜버 활용 (인게임 캐릭터 구현+생방송 등), 실제 게임 플레이하는 컨텐츠, 게임 인플루언서 인기 투표 통해 시청자 참여와 인플루언서 연계, 앱 성향과 맞는 유튜버 섭외하여 컨텐츠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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