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분석/국내 게임, 트렌드

체험형 마케팅 - 팝업

ginfo1125 2024. 12. 20. 17:27

팝업스토어를 통해 친구, 가족과 함께 즐기는 문화 컨텐츠, 게임의 사회적 경험 강조

 

1. 체험형 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경험 선사

게임업계, MZ '팝업 성지' 성수 주목...체험형 마케팅 강화

 

젠레스 존 제로 - 애플 앱스토어와 함께 진행, 한정판 스페셜 에디션, 아이폰 16 고성능 그래픽 체험존

슈퍼바이브 - 40대의 PC 구비, '슈퍼바이브 라운지 리그 이벤트' 진행 

PUBG - 게임 속 공간을 오프라인에 구현한 체험형 공간 (서머 바이브 기간에는 서핑 체험존, 아케이드존, 굿즈존 마련)

 

성수동이 팝업스토어 위치로 선정되는 이유

- 유동인구 높고 특히 청년층은 물론 가족 단위 방문객도 많아 폭넓은 소비자층 

- 과거 공장이나 창고 개조한 독특한 공간적 특성 > 게임 세계관 구현 적합

- 주변에 다른 팝업스토어가 많아 다른 곳 방문한 잠재적 소비자층 많음

 

 

https://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546337

 

게임업계, MZ '팝업 성지' 성수 주목...체험형 마케팅 강화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게임업계가 최근 MZ세대의 \'팝업 성지\'로 떠오른 서울 성수동을 새로운 마케팅 거점으로 주목하고 있다. 호요버스, 넥슨, 크래프톤 등 주요 게임사들이 대규모 팝업

www.digitaltoday.co.kr

 

 

2. 장소의 특색에 맞춘 팝업 컨셉

데브시스터즈, 부산에서 ‘쿠키런 은하수 정거장’ 팝업 개최

야간관광 명소로 떠오른 장소의 특색을 살려 나이트 팝업으로 진행

 

- 7m 높이의 대형 쿠키 조형물과 포토월

- SNS 인증 이벤트, 굿즈 추첨 쿠폰 증정

- 한정 수량의 럭키 박스, 2025 신년 엽서 증정

- 체험존, 플리마켓

- 주말&크리스마스 쿠키런 인형탈 그리팅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4/12/10/BKLVNR2BRZGGFGNV6V5QBQOBFI/?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데브시스터즈, 부산에서 ‘쿠키런 은하수 정거장’ 팝업 개최

데브시스터즈, 부산에서 쿠키런 은하수 정거장 팝업 개최

biz.chosun.com

 

 

3. 시즌/계절 테마의 팝업

슈퍼셀 인기게임 브롤스타즈… ‘해피 브롤리데이’ 팝업스토어 운영

크리스마스 테마로 꾸며진 체험 공간

크리스마스 의상 입은 인기 캐릭터 & 포토존

 

https://www.donga.com/news/It/article/all/20241211/130618047/1

 

슈퍼셀 인기게임 브롤스타즈… ‘해피 브롤리데이’ 팝업스토어 운영

슈퍼셀은 11일 인기 모바일 게임 브롤스타즈 크리스마스 팝업스토어를 개점한다고 밝혔다. 팝업스토어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 밀레니엄 광장에서 12~26일까지 진행되며, 게임 팬들에게…

www.donga.com

 

 

<느낀 점>

개인적으로 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 은하수 정거장' 팝업이 인상적이다. 용두산 공원은 예전부터 밤에 많이들 찾는 관광명소인데 유동인구가 많은 역이나 광장이 아닌 관광명소에서, 그것도 야간 팝업으로 진행한다는 점이 아주 흥미로운 것 같다! 이외에도 재밌는 이벤트들이 준비되어 있어서 기사를 읽고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크리스마스와 신년이라는 테마도 잘 녹아들도록 굿즈 구매고객에게 신년엽서 카드를 증정하거나 포춘쿠키 이벤트 등 즐길거리가 많아 쿠키런 유저뿐만이 아닌 게임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충분히 즐길 수 있고 게임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될 팝업이 될 것 같다. 

게임업계의 다양한 팝업뿐만 아니라 호요버스의 다양한 팝업 및 오프라인 이벤트를 보면서 인게임의 재미는 물론, 그 이상의 새로운 경험들을 제공해주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유저들과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그들의 니즈를 알고 그에 맞는 다양한 경험들을 선사함으로써 계속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하고 유저들의 게임 몰입감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유저들이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시도들은 단순히 마케팅을 넘어서 새로운 게임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