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 8

원신 분석

플레이 타임 : 15H모험 레벨 : Lv.15 짧은 총평1. 높은 수준의 자유도2. 몰입감을 높이는 카툰렌더링 그래픽과 스토리3. PVP 경쟁이 아닌 자기만족형 컨텐츠4. 애정이 느껴지는 호요버스의 재투자   컨텐츠 구성 오픈월드 어드벤처 액션 RPG4명의 교체 가능한 스위칭 액션, 7가지 원소 반응 조합 고려한 덱 구성비행, 수영, 암벽 오르기 등 다양한 행위로 탐험이 가능하며 보물상자, 재료 획득이 가능한 오픈월드로 출시 초반에는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 표절 의혹도 있었다.   메인 스토리가 진행되는 '마신 임무', 캐릭터에 대한 서브스토리가 진행되는 '전설 임무', 그 지역 NPC들의 스토리를 담은 '월드 임무', '일일의뢰'를 클리어해나간다.  이외에 엔드 컨텐츠로는 조합간 시너지를 고려한..

게임 분석 2024.10.24

젠레스 존 제로 분석

플레이 타임 : 18HLv : 27 -짧은 총평-1. 트렌디하고 화려한 그래픽과 BGM2. 직관적이고 빠른 스위칭 액션3. '현대물+사이버펑크' 가볍고 독창적인 세계관   컨텐츠 구성  스위칭 액션 RPG로 일상물 콘텐츠를 함께 즐길 수 있다. HDD 모니터 화면으로 이루어진 공동구역의 의뢰를 받는 메인컨텐츠 외에 로그라이크 요소가 첨가된 '제로공동', 진급 재료 획득을 위한 'VR 시뮬레이션', 제한시간 내에 고난도 적을 처치하는 '시유 방어전' 등의 전투 컨텐츠가 있다. 일상물 컨텐츠로는 도시 내 인물들간의 대화를 통한 가벼운 의뢰, 비디오 가게 운영, 복권/카페/라멘집 등이 있다.  '모니터 탐색' 컨텐츠는 '젠존제'의 아이덴티티 같은 요소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유저들의 호불호가 가장 심하게 갈리는 ..

게임 분석 2024.10.23

글로벌 게임 동향2 (Newzoo 2024 차트, 크로스플랫폼, UGC)

1. Global Games Market Report 2024 _Newzoo 1) 전세계 플레이어 수   2024년의 전세계 플레이어 수는 34.2억명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되며 전년대비 4.5% 증가는 PC  플레이어 수의 증가로 가능해졌다. PC 플레이어 수는 계속 증가할 것이며 2024년엔 9억명을 초과할 것이다. 모바일 플레이어 성장률은 전년 대비 +3.5%로 약간 낮으며 2024년에는 28억 5천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성장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스마트폰 접근성 및 모바일 네트워크의 지속적인 확장이다.  팬데믹 절정의 시기보다 평균 전세계 플레이 타임은 감소했지만 플레이어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2027년엔 37.6억명에 도달할 것이며 효과적인 구매 전환과 유지율의 중요도는 높아진..

크래프톤 최근 동향 (베놈 콜라보, 인도 시장, 새로운 IP)

1. 베놈 컬래버레이션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영화 '베놈'과 컬래버https://www.newspim.com/news/view/20241014000384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영화 '베놈'과 컬래버[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크래프톤과 소니 픽처스가 14일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과 영화 '베놈: 라스트 댄스'의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게임 내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이번newspim.com 크래프톤(259960)이 국내 상장 게임사 중 처음으로 연간 영업이익 1조 원 기록을 거둘 전망이다. 배틀그라운드 IP(지식재산권) 기반 게임이 중국·인도 등에서 흥행한 점이 주효했다. '뉴진스' '람보르기니' 등과 협업도 확률형 BM(과금모델) 도입 마중물 역할을 해내며 객단가..

앱 퍼포먼스 마케팅 용어 정리

앱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User Acquisition Marketing :  사용자 획득을 위한 마케팅Performance Marketing : 성과를 중시하는 마케팅 광고를 집행하며 앱/웹을 통해 유입된 사람들이 어떤 루트를 통해 광고를 클릭했는지, 어떤 키워드로 들어왔는지, 구매까지 진행되었는지, 이탈률을 얼마나 되는지 데이터를 확보하여 그를 기반으로 분석, 개선하고 차후의 마케팅 플랜까지 기획. 목표 : 사람들의 행동 전환 ( 앱 다운로드, 구매, 회원가입 등)분류 : 신규 유저 획득을 위한 앱 설치 마케팅 / 이탈 유저를 돌아오게 하는 리타켓팅 마케팅  마케터의 업무광고 소재 기획 및 제작UA매체 ( 앱 '전환' 최적화가 가능한 paid 매체 - 페이스북, 구글애즈, DSP 등) 운영하여 앱 설..

마케팅 스터디 2024.10.12

중국에 위협 받는 한국 게임사

1. 자본으로 몸집을 키워나가는 중국 게임사들“넥슨도 안심 못한다”···국경 넘는 텐센트에 자주권 ‘비상’ 국내 다수 게임사가 중국 ‘텐센트’의 투자를 받으며 영향권에 놓인 가운데 중국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 퍼블리셔를 거칠 수밖에 없게 되자 우려가 커지고 있다. > 시프트업, 넷마블, 크래프톤의 2대주주로 위차하고 있는 텐센트> 과거 ‘넥슨’과 ‘엔씨소프트’ 사이에서 경영권 분쟁이 발생했을 때 텐센트가 갈등의 ‘키맨’으로 지목되기도> 넥슨이 ‘제2의 라이엇게임즈’가 되는 것도 가능한 시나리오라는 경고의 메시지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과거와 달리 상용화 직전 수준까지 개발이 돼야 겨우 투자를 받을 수 있게 되면서 국내 게임사들은 어디서든 자금을 조달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고, 틈을 파고든 텐센트의 전략은 주효한..

글로벌 게임 동향 1 (모바일 게임 성장세, 멀티플레이 장르 강세, AI 활용)

1. 모바일 게임의 성장세 계속"올해 세계 모바일 게임 매출 6% 성장한 830억 달러 전망"PC·콘솔은 정체…시뮬레이션·MOBA 게임 점유율 돋보여  '모노폴리 고', '로얄매치' 같은 히트작의 성공과 '붕괴: 스타레일', '라스트 워: 서바이벌'과 같은 중국 게임의 지속적인 글로벌 확장에 힘입어 전년 대비 6% 성장세를 보였다. 올해 상반기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는 시뮬레이션 장르와 MOBA(대규모 전투 아레나) 게임의 성장세가 뚜렷했다. 출처 :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4951767 "올해 세계 모바일 게임 매출 6% 성장한 830억 달러 전망"PC·콘솔은 정체…시뮬레이션·MOBA 게임 점유율 돋보여 올해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액이 작년..

AFK : 새로운 여정 후기 및 분석 + 확률형 아이템 조작 논란

플레이 타임 : 18h영웅 레벨 : 89 스테이지 262   -짧은 총평-1. 매력적인 아트풍 캐릭터와 탄탄한 스토리2. 자유도가 높은 오픈필드 3. 부담 없는 영웅 획득 및 육성4. 어딜 가도 보이는 광고    컨텐츠 구성  오픈월드 전략 방치형 RPG로 자유롭게 모험을 떠나고 보물을 발굴하며 스토리가 진행되고 스테이지마다 달라지는 적의 덱 구성과 구도, 지형물을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전투를 하게 된다. 나만의 전략을 짜서 덱을 구성할 수도 있고 스테이지가 깨지지 않는다면 다른 유저들의 덱 구성을 참고하여 플레이할 수 있다. 자동전투가 가능하고 자동전투가 진행되는 상태에서 다른 컨텐츠를 즐기거나 재화 파밍을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재화 수급이 아주 쉬웠던 게임이었다. 기본적인 스토리 진행 이외에 길드전..

게임 분석 2024.10.11